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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습관별 가이드
당뇨병

당뇨병

정의 : 당뇨병이란 어떤 병인가?

인슐린의 작용과 당뇨병

식사를 하면 당질이 분해되어 포도당이 되고, 이것이 혈액 안에 들어와 전신으로 이동합니다. 그리고 췌장에서 분비되는 인슐린의 기능으로 포도당은 세포 내에 흡수되어 활동에 필요한 에너지가 됩니다. 에너지로서 사용되지 않았던 포도당도 인슐린의 기능으로 지방세포 안에 비축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어떠한 원인으로 인슐린의 분비량이 적거나 기능이 좋지 않으면 포도당이 세포 내에 잘 흡수되지 않고, 혈액에서 넘쳐 나와 버립니다. 이러한 상태가 계속 되면 혈중 포도당의 양(혈당치)이 만성적으로 증가하여 몸의 많은 부분에 악영향을 끼칩니다. 이것이 당뇨병이라는 병입니다.

주요 당뇨병의 종류

당뇨병을 크게 나누면 1형 당뇨병과 2형 당뇨병이 있습니다.

1형 당뇨병 바이러스 감염 등이 원인으로, 인슐린을 분비할 수 없거나 또는 분비량이 극히 적어서 생기는 당뇨병. 환자수는 소수지만 10대 등 젊은 세대에게서 많이 볼 수 있습니다.
2형 당뇨병 체질이나 칼로리 과다, 운동 부족, 비만 등이 원인으로 인슐린의 분비량이 줄어 들거나 기능이 저하하는 것에 의해서 생기는 당뇨병입니다. 당뇨병의 95%가 이 타입으로, 중년/노년에게서 많이 볼 수 있지만 최근에는 발병 연령대가 점점 낮아지고 있습니다.
기타 다른 병이 원인으로 일어나는 당뇨병이나, 임신을 계기로 일어나는 임신 당뇨병 등이 있습니다.

여기서 생활습관병으로 여기는 것은 2형 당뇨병입니다. 2형 당뇨병의 원인은 확실하지 않으며 유전 체질, 식생활의 혼란이나 운동부족, 비만, 스트레스 등 다양한 요인이 겹쳐 발병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예방이나 개선을 위해서는 생활 전반을 재검토하여, 스스로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식후 고혈당을 주의합시다

식후고혈당이란?

식사를 한 뒤에는 누구라도 혈당치가 조금 높아집니다. 그런데 식후의 혈당치가 정상 범위를 넘어 비정상적으로 높아지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러한 식후고혈당인 사람은 당뇨병에 걸리기 쉽고 동맥 경화도 일으키기 쉽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게다가 식후고혈당인 상태로 방치해 두면 심근경색 등 심장 질환을 일으킬 위험도 높아집니다. 건강 진단 결과 혈당치가 조금 높은(당뇨병 예비군)정도라고 해도, 「아직 당뇨병은 아니다」라고 안심하고 방치해 두는 사람이 많습니다. 그런데 당뇨병 예비군의 단계라도 식후고혈당인 타입이 꽤 많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식후고혈당을 알 수 있는 방법

회사 등에서 실시하는 정기 건강 진단에서는 일반적으로 공복시의 혈당치(12시간 이상 식사를 하지 않고 측정하는 혈당치)를 측정합니다. 이 검사만으로는식후고혈당인지 아닌지 판단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검사 결과에서 혈당치가 조금 높다고 나오면 식후고혈당에 대해서도 검사를 받도록 합시다. 또 40세 이상을 대상으로 한 각 지방자치의 건강진단에는 HbA1c(당화 헤모글로빈 검사)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이것은 혈액검사를 통하여 약 2개월간의 평균 혈당치를 조사하는 것입니다. HbA1c에서 「6.1%이상은 당뇨병, 5.6~6.1% 미만은 당뇨병 예비군」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만약 예비군 단계 이상이라면 식후고혈당이 의심되므로 병원에서 자세한 검사(포도당부하 시험 등)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시판 중인 요당 리트머스지 등에서도 식후고혈당의 가능성을 어느 정도 알 수 있지만, 어쨌든 혈당치가 높다고 보이면 자기가 임의로 판단하지 말고 병원에서 진찰을 받아 제대로 된 검사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식물성 단백질과 식물섬유를 충분히 섭취

식물성 단백질에는 혈중 콜레스테롤이나 중성 지방을 줄이는 기능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는 대두류입니다. 삶은 콩 외에도 두부 등의 대두 식품을 매일 식사를 통해 섭취합시다. 또 식물 섬유에는 콜레스테롤이나 중성 지방이 장내에서 흡수되는 것을 방해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특히 수용성 식물 섬유에는 콜레스테롤을 줄이는 작용도 있습니다. 현대인들은 식물 섬유를 필요량의 반 정도 밖에 섭취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섭취하도록 합시다. 식물 섬유가 많은 것은 고구마류, 근채류, 버섯류로, 수용성 식물 섬유에는 야채류, 콩류, 해조류 등이 있습니다.

당뇨병의 진단 기준

혈당치 측정

건강진단을 받으며 혈당치를 측정했던 사람은 많을 것입니다. 혈당치란 혈장1dl(데시리터) 에 포함된 포도당의 양입니다. 일반적인 건강진단에서는 공복 시 혈당치(12시간 이상 식사를 하지 않는 상태로의 혈당치)를 측정합니다. 그 수치가 높을 경우, 포도당부하 시험 혈당치(일정한 조건 하에서 포도당을 마셔 2시간 후의 혈당치)를 측정한 후 당뇨병의 가능성에 대해 판단합니다.

당뇨병의 진단 기준

당뇨병형 바이러스 감염 등이 원인으로, 인슐린을 분비할 수 없거나 또는 분비량이 극히 적어서 생기는 당뇨병. 환자수는 소수지만 등 젊은 세대에게서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경계형 당뇨병형과 정상형 사이의 혈당치
(공복시 혈당치가 110 mg/dl이상~126 mg/dl미만, 포도당부하 시험 혈당치가 140 mg/dl이상~200 mg/dl미만)
※경계형은 당뇨병 예비군으로 간주합니다.
정상형 공복 시 혈당치가 110 mg/dl미만 및 포도당부하 시험 혈당치가 140 mg/dl미만

실제 당뇨병의 진단과 치료는 이러한 수치에 더하여 비만이나 다른 병(고혈압이나 고지혈증 등)의 유무 등으로 의사가 판단합니다. 이 표에서 특히 주의해야 할 사람은 경계형인 사람입니다. 이른바 당뇨병 예비군으로,「이제 혈당치에 주의해야 한다」라는 의미입니다. 그런데 그 중에는 「식후고혈당」인 사람이 상당히 있습니다. 식후고혈당인지 아닌지는 포도당 부하 시험 등을 기본으로 하여 의사가 판단합니다. 당뇨병 예비군으로 여겨지면, 포도당부하 시험을 정기적으로 받아 식후고혈당의 가능성에 대해서도 조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당뇨병의 증상과 타입

무서운 3대 합병증

당뇨병이 무서운 이유는 합병증 때문이라고 합니다. 병원에서 당뇨병이라고 진단해도 초기 자각 증상은 별로 없습니다. 그런데 방치해 두면 수년 내지 10년 정도 후에 매우 무서운 여러 가지 질환을 일으킵니다. 그 대표적인 질환이 3대 합병증입니다. 당뇨병의 발병 연령이 낮아짐에 따라 합병증 발병도 앞당겨지고 있습니다.만약 당뇨병이라고 진단되면, 자각 증상이 없어도 방심하지 말고 확실하게 혈당치 조절에 유의합시다.

당뇨병의 주요 합병증

당뇨병성 신경장애 고혈당 상태가 계속 되면 손발의 혈행이 나빠져, 신경장애가 일어납니다. 저림이나 감각둔화부터, 악화되면 괴저를 일으켜, 하지를 절단해야 하는 위험까지 생깁니다.
당뇨병성 망막증 고혈당 상태가 계속 되면 손발의 혈행이 나빠져, 신경장애가 일어납니다.저림이나 감각둔화부터, 악화되면 괴저를 일으켜, 하지를 절단해야 하는 위험까지 생깁니다.
당뇨병성 신장질환 고혈당 때문에 신장의 필터가 막혀 혈액의 여과를 원활하게 할 수 없게 되어 이것이 악화되면 인공투석이 필요합니다.당뇨병이 원인이 된 인공투석 환자는 매년1만명씩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기타 합병증 혈관계(동맥 경화에 의한 심근경색, 뇌졸중 등) 호흡기계(폐렴, 폐결핵 등) 비뇨기계(발기부전, 배뇨 장애, 방광염 등) 또 당뇨병인 사람은 고혈압이나 고지혈증이 생기기 쉽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당뇨병이나 당뇨병 예비군인 사람 중에는 교감신경의 작용으로 혈압이 상승하거나, 지방세포로부터 나오는 물질의 작용으로 인하여 혈중 지방질 농도가 높아지는 사람도 있습니다. 이러한 타입은 당뇨병 외에도 고혈압이나 고지혈증이 발병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3대 합병증과 동시에, 고혈압이나 고지혈증에 대해서도 주의합시다(당뇨병, 고혈압, 고지혈증의 발병에 대하여 자세한 것은 「대사증후군」을 참조해 주십시오).

당뇨병에 걸리기 쉬운 타입

유전적 요인 한국사람은 서구인과 비교하여 인슐린의 분비량이 적으므로 당뇨병에 걸리기 쉬운 경향이 있습니다. 특히 가족(부모나 형제·자매) 중 당뇨병에 걸린 사람이 있을 경우, 당신도 같은 유전자나 체질을 이어 받았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인슐린 저항성이라고 하는 인슐린 기능이 좋지 않은 체질을 이어 받으면 당뇨병에 걸릴 위험도 높아집니다. 다만, 가족 중 당뇨병에 걸린 사람이 있다고 하더라도 반드시 발병하는 것은 아니며, 생활 습관을 조심하여 사전에 예방할 수 있습니다.
환경적 요인 평소 생활 습관은 당뇨병 발병에 큰 영향을 줍니다. 만성적으로 과식하거나 비만, 운동부족, 과도한 음주, 노화 등의 요인이 있습니다. 특히 비만은 당뇨병에 직접적인 영향을 줍니다. 지금은 비만이 아니더라도 과거에 비만이었던 사람도 요주의입니다. 가족 중 당뇨병인 사람이 없더라도, 이러한 요인을 가지는 사람은 당뇨병에 걸릴 위험이 높아집니다.

「검약 유전자」라고 하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습니까? 식사 등으로 얻은 에너지를 지방으로서 저축하는 기능을 하는 유전자로, 한국 사람 대부분에게서 볼 수 있습니다.

그 때문에 한국 사람은 과식하면 살찌기 쉽고, 또 서구인에 비해 인슐린 분비량이 적기 때문에, 조금만 살찌면 당뇨병에 걸리기 쉬운 경향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당뇨병의 예방을 위해서는 우선 비만을 해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증상을 통해 조기에 발견하자

당뇨병 초기에는 뚜렷한 자각 증상은 없습니다. 그러나 다음과 같은 증상은 당뇨병과 연관되어 있을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살이 찐다

여분의 포도당이 증가하여 지방세포에 머물면 비만을 일으킵니다. 비만이 되면 인슐린 기능이 저하되어 당뇨병 악화로 연결됩니다.

담백한 음식은 허전하다고 느낀다

아연이 부족하여 미각 장애를 일으켜, 담백한 요리는 어딘지 부족하다고 느끼게 됩니다. 어떤 요리에도 소스나 간장, 마요네즈를 치는 사람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시력이 떨어져 교정이 힘들다

혈액순환장애로 시력이 저하하거나 퇴색됩니다. 당뇨병성의 시력 장애는 안경이나 콘택트 렌즈로 교정하기 어렵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손과 발에 굳은살이나 사마귀가 잘 생긴다

몸의 말단부의 혈액 순환이 나빠지기 때문에 굳은 살, 티눈, 사마귀가 생기기 쉬워집니다. 같은 이유로, 이러한 것이 많이 나면서 또 낫기도 어려워집니다.

발이 자주 저리거나 잘 붓는다

신경장애로 다리가 약하게 저리거나 붓습니다.

갈증이 나고 계속해서 무엇인가를 마신다

이미 진행이 시작된 당뇨병의 전형적인 증상 중 하나로, 괜히 목이 말라 물 등의 음료를 많이 마시게 됩니다.

소변의 횟수나 양이 늘어난다

신장의 기능이 악화되어 화장실을 자주 가거나 소변의 양이 많아질 수 있습니다.

특별한 이유 없이 자꾸 살이 빠진다

포도당을 에너지로 원활하게 바꿀 수 없기 때문에 갑자기 몸이 마를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도 하고 있지 않는데, 1개월에 2 kg 이상 말랐을 때에는 주의합시다. 이러한 증상은 당뇨병의 신호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몇 개 정도 해당될 경우에는 당뇨병을 의심하고 빨리 진찰하러 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당뇨병의 예방 방법

식사로 예방하기

간식을 먹지 않는다

간식을 먹으면 혈당치가 높은 상태로 계속 유지되어, 인슐린을 분비하는 췌장에 큰 부담이 됩니다. 또 그 상태로 다음 식사를 하면 식후고혈당의 원인도 됩니다. 혈당치를 잘 컨트롤하려면 간식은 가능한 한 먹지 않도록 합시다. 특히 케이크 등의 단 것이나 과일, 청량 음료수 등은 혈당치를 급상승시키므로 피하도록 합시다.

야채나 해조류를 먹는다

식사 메뉴에는 혈당치를 올리기 쉬운 것(지방성분이 많은 육류, 밥, 빵 등)과 그렇지 않은 것(야채, 버섯류, 콩류, 해조류 등)이 있습니다. 야채부터 먹기 시작하면 혈당치의 상승이 완만하게 됩니다. 또 야채나 콩류 등으로 배를 조금 채워 두면, 육류나 밥의 양을 줄일 수도 있습니다.

음식을 덜 먹는다

만성적인 과식은 여분의 포도당을 만들어, 당뇨병을 발병시키는 최대의 원인이 됩니다. 언제나 가득 먹지 않으면 만족할 수 없는 사람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히 지방성분이 많은 육류를 과식하면 칼로리를 지나치게 취하게 되기 때문에, 양을 조금 줄이고, 매일 계속하여 먹는 것도 피합시다.

천천히 먹는다

급하게 먹는 것은 과식의 원인이 되는 것 이외에도, 혈당치의 급격한 상승을 초래해 췌장에 부담을 줍니다. 음식을 한 입 넣고 젓가락을 잠깐 쉬게 하여 의식적으로 천천히 식사를 하도록 유의합시다.

음주는 적당히

알코올에는 일시적으로 인슐린의 기능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지만, 장기간 마시면 반대로 인슐린의 분비량을 저하시킵니다. 또 남성의 경우, 마른 사람일수록 알코올의 영향이 크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알코올의 만성적인 과음은 당뇨병의 발병 위험을 높인다는 점을 알아둡시다.

운동으로 조절하기

운동은 왜 중요한가?

  • 혈중포도당을 소비한다: 운동을 하면 과식 등으로 남은 포도당을 소비할 수 있습니다.
  • 인슐린의 작용을 원활하게 한다: 운동에는 포도당을 직접 세포에서 떼어내는 효과가 있어, 췌장을 쉬게 하면서 인슐린 작용을 합니다.
  • 지방세포를 작게 하여 인슐린의 작용을 돕는다: 운동을 계속하면 지방세포가 작아져, 인슐린의 작용을 방해하는 물질을 줄일 수 있습니다.
  • 기초대사량을 올린다: 운동에 의해서 근육량이 증가하면 기초대사량이 올라, 몸 전체의 에너지 소비량이 증가합니다.

효과적인 운동을 위해서

효과적인 운동법은, 워킹, 수중 운동, 스로핑(비탈길이나 계단의 오르내림), 가벼운 조깅, 사이클링 등의 유산소 운동을 매일 조금씩 계속하는 것입니다. 아침 저녁으로 10~15분 정도라도 좋으므로, 가능한 한 매일 계속합시다. 운동에 시간을 내는 것이 어려울 경우에는, 「출퇴근 시간에 한 정거장 앞에서 내려 걷는다」 「 점심시간에 걷는다」라는 방법도 괜찮습니다. 또 역이나 회사에서는 계단을 사용합시다. 평지를 걷는 것보다 단시간에 에너지 소비 효과가 커 다리의 근육을 유지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저녁 식사 후에 TV를 보거나 낮잠을 자지는 않습니까? 식후에 고혈당이 되기 쉬운 사람은 가벼운 앉았다 일어서기 운동이나 라디오 체조 등으로 몸을 움직입시다. 뒷정리나 청소를 하는 방법도 에너지 소비로 연결됩니다. 또 운동은 혈당치가 상승하는 식후 30분~1시간 후에 시작하면, 보다 효과가 높아집니다. 다만, 당뇨병이나 고혈압 등의 치료를 받고 있는 사람은 갑자기 운동을 시작하면 위험할 수 있으므로 의사와의 상담을 추천합니다.